■ S엔진 시리즈의 특징

진보된 설계로 구현된 초경량 엔진

S2-시리즈 피에조인젝터 커먼레일 전자식 직접분사 시스템(CRDi)은 270마력에 최고 57.6 kgㆍm 토크의 성능을 제공하는 3.0L의 뛰어난 엔진입니다. 진보된 설계로 초경량 엔진을 구현하였으며, 조용하고 연료 효율성이 뛰어납니다. 콤팩트 그라파이트 아이온(Compacted Graphite Iron : CGI)으로 제작된 실린더 블럭은 기존 주철 재질에 비하여 가볍고 조용할 뿐만 아니라 내구성에서 75% 향상, 인장강도 면에서 최소 85% 향상, 엔진 무게에서 10%감소된 약 2배의 피로강도를 지닌 강화 흑연강(CGI)을 사용합니다. 해상엔진으로는 최초 CGI 블럭은 적용하여 마린 엔진 산업의 혁신과 개혁을 통해 어떤 엔진보다도 성능과 내구성이 뛰어난 엔진을 개발 하였습니다.
▶ 엔진 일반
● V6, 24밸브 DOHC
● 강화 흑연강 (CGI) 실린더 블록
● 알루미늄 실린더 헤드
● 통합형 냉각 워터자켓
● 9개의 밸런스 웨이트 적용 크랭크 샤프트
● 오일 냉각 피스톤
● 자동유압 밸브 간극 조정
● 저 소음 듀플렉스 타이밍 체인
● 유압식 타이밍 체인 텐셔너 적용
● 다중 동력 전갈 단일 구동 벨트 시스템
● 유압식 구동 벨트 오토 텐셔너

▶ 엔진 마운팅
● 높이 조절식 엔진 마운트 (옵션)

▶ 윤활 시스템
● 정비가 용이한 오일필터 카트리지
● 유지비가 저렴한 친환경 ECO 오일필터
● 강제 순환식 폐회로 시스템
● 전기식 자동 오일 배출펌프
● 해수 냉각 오일쿨러
- 축계/워터젯: 트랜스미션 오일
- 스턴드라이브 : 파워스티어링 오일
● 체인 구동식 엔진 오일 펌프

▶ 연료 시스템
● 커먼레일 (CRDi) 시스템 (1,800 bar 피에조인젝터)
● 수분 분리 및 감지 기능의 연료 필터 (연료히팅)
● 이중 압력 조절 밸브
● 전기식 저압 연료 펌프 및 체인 구동식
고압 연료 펌프

▶ 전기 시스템
● 12 Volt 시스템과 150A 알터네이터
● 엔진 정지 보조 스위치
● 전자제어 예열 장치를 통한 극한지역 시동성 제공
● NMEA2000 컨버터 (옵션)
● 2폴 시스템 (옵션)
● 전자 컨트롤 시스템 (옵션)
▶ 냉각 시스템
● 체인 구동식 캠샤프트 직결 구동 해수펌프
● 해수 간접 냉각 방식 인터쿨러 & 열교환기
● 캐빈 히터를 위한 연결포트
● 내식성 재질 사용

▶ 흡기 시스템
● 재사용 가능한 에어필터
● 크랭크케이스 블로바이 가스 흡기 재순환 방식
● 흡기 소음기 (옵션)

▶ 엔진 운행정보 인디케이터 (기본제공)
● 엔진 자기보호 및 자가 진단 장치
● CAN 정보 표시
● 엔진 고장진단 정보 표시
● 고장 시 램프 및 알람 발생

▶ 배기 시스템
● 2중관 배기 매니폴드(엔진 냉각수로 배기 냉각)
● 해수 냉각 배기 앨보우
● 해수 냉각 하이라이저 (옵션)
● 전자식 가변제어 터보차저 (E-VGT)

▶ 엔진 커플러
● 반 영구적 고무 롤러 커플러
● 워터젯용 토션 스프링 타입

▶ 인증
● IMO NOx Tier II
● EU RCD II
● EPA Tier III
● RINA 선급(Type Approval - Ship)



■ S270시리즈 제원표

구분 S270S S270P S270J
최고출력[(PS(kW)] 270(199) 270(199) 270(199)
최대출력[rpm] 3,800 3,800 3,800
배기량[cc] 2,959 2,959 2,959
최대토크@회전수 57.6kgㆍm@2,000rpm 57.6kgㆍm@2,000rpm 51.0kgㆍm@3,800rpm
연료분사 시스템 커먼레일 직접분사(CRDi) 커먼레일 직접분사(CRDi) 커먼레일 직접분사(CRDi)
최대 연료 소비량[ℓ/h] 53.8 53.8 53.8
추진방식 스턴드라이브 축계 워터젯
무게[kg] 334 334 334